쿠카의 다양한 정보 햄버거 메뉴

목차

    2023 최저임금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읽어주신 분들은 2023 최저임금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2023 최저임금이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아래에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2023 최저임금

     

    2023 최저임금

    근로소득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2023년 최저임금이 어떻게 정해질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작년인 2022년 이맘때쯤 최저임금이 최종적으로 9,160원으로 결정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먼저 최저임금위원의 근로자위원에서는 2023년 최저임금으로 최초 10,890원을 제시했습니다. 지난 정부가 임기 초반부터 약속했었던 최저임금 1만원이 드디어 달성되나 했는데요!

     

    하지만 2023년 최저임금이 올해인 2022년 시급 9,160원보다 460원 올라 시급 9,620원으로 결정이 되었답니다.

     

    629일 최저임금위원은 사용자위원과 근로자위원의 정부가 추천하는 공익위원이 각각 9명씩 참여해 최저임금 결정을 위한 심의를 벌였습니다.

     

    근로자위원들은 노동자 생계비 보장과 물가 인상을 근거로 인상을 주장했으며, 사용자위원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지불능력 등을 이유로 동결 또는 1%인상을 주장했지만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최저임금위원은 재적위원 27(근로자위원, 사용자위원, 공익위원 9명씩 모두 27) 가운데 과반수 출석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되는데, 근로자위원 9명 가운데 민주노총소속 4명은 9,620원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회의장에서 퇴장해 표결에 불참했습니다. 결국 재적 인원 27명 중 23명이 투표에 참여하여 결과는 찬성 12, 기권 10, 반대 1명으로 결론이 났습니다.

     

    그리하여 최저임금 제시안 사이의 간극을 좁히지 못하고 공익위원이 제시한 9,620원을 표결에 부쳐졌습니다. 인상률만 놓고 보면 사용자위원 측이 원하던 수준보다 3배가량 더 오른 셈입니다.

     

     

    그러나 인상폭이 예상보다 커 최근 2년 여간 코로나19 장기화로 타격을 입고, 최근 들어서는 식자재 가격 폭등에 금리 인상 등으로 부담이 커진 외식업계, 고물가, 고금리로 가뜩이나 힘든 자영업자, 소상공인의 부담이 가중될 전망으로 보입니다....

    특히 한계 상황에 다다른 자영업자들의 줄 폐업으로 인한 일자리 증발 우려가 커지고 있답니다. 정말 큰일이네요ㅠㅠㅠ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은 그동안 수년째 최저임금이 급격히 상승한 데다, 최근 전기료, 가스비 등 고정비용도 오름 추세인 점을 감안할 때 최저임금 인상 자체가 부담스럽다고 근근이 버티고 있는 소상공인을 벼랑 끝으로 밀어낸 무책임한 결정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반면 노동계 측에서도 최저임금 인상안에 물가상승률을 고려하면 실질임금이 삭감된 것이라며 강하게 불만을 표했는데요, 박희은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9,620원은 그야말로 절망, 분노스러운 금액으로, 공익위원들이 예전과 달리 법정 심의 기한을 준수할 것을 이야기하면서 졸속(어설프고 빠름. 또는 그런 태도)으로 진행한 데 대해 분노한다고 합니다.

     

    최저임금위원회가 의결한 최저임금안은 고용노동부 장관의 검토를 거쳐 이의제기가 없으면 85일 고시돼 내년 11일부터 적용된다고 합니다.

     

    사람마다 개개인의 입장차이가 있으니 누가 맞다 틀렸다고도 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인 것 같아요.,,,

     

    2023 최저임금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이 게시물이 유익했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